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생각

MS 원드라이브(클라우드 스토리지) 대학교 용량 축소

by Prof. Sung-Deuk Choi 2023. 11. 3.

내년부터 MS에서 대학교 재학생과 졸업생에게 지원하던 1 TB 또는 5 TB의 원드라이브 저장 용량이 크게 줄어 듭니다. 

며칠 전에 학교에서 공지 메일을 받고, 포항공대와 서울대 계정도 마찬가지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저는 출장도 잦고, 컴퓨터 여러 대를 연구용으로 쓰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라도 같은 바탕화면과 자료 폴더를 공유하기 위해서 원드라이브를 사용합니다. 특히, 연구년 나오면서 노트북을 분실해도 문제가 없도록 논문과 프로젝트 모든 자료를 UNIST (142.8 GB / 5 TB), 서울대(49.3 GB / 5 TB) , 포항공대 (74.8 GB /1 TB) 계정에 분산 저장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갑작스런 용량 변경 소식에 당황스럽습니다. 계속 대용량을 사용하려려고 해도 학교 계정이 아닌 개인 계정을 구독해야 해서 일단 모든 자료를 노트북에 다운로드하고 있는데, 앞으로 1~2일은 걸릴 듯 합니다. 역시 세상에는 공짜가 없고, 싸고 좋은 것은 없습니다. 

 

 

 

Microsoft 365 Education 스토리지 변경 내용 | Microsoft Education

2024년 8월 1일부터 적용되는 Microsoft 365 Education 스토리지 변경 내용에 대해 알아보세요. 학교에서 스토리지 용량을 무료로 확보하는 방법과 전체 스토리지 용량을 늘리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www.microsoft.com

 

앞으로 학교별로 100 TB로 제한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개인별로 무료로 5 TB까지 사용했었는데, 학교 전체에서 100 TB만 무료 지원만 한다니 학교 입장에서는 개인별 용량을 줄이거나 졸업생 계정 자료를 삭제해야 합니다. 아직 언론에 제대로 알려지고 있지 않은데(글 올리고 하루 만에 기사가 나왔습니다 MS마저… ‘공짜 클라우드’ 변심에 대학가 비상), 연말이나 내년 초에 크게 당황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졸업생 계정을 사용하던 사람들은 전혀 모르고 있다가 자료가 삭제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UNIST에서는 일괄적으로 10 GB로 제한하고(신청자에 한해서 20 GB 추가), 서울대에서는 1 GB (졸업생 삭제), 포항공대에서는 100 GB (졸업생 지원)로 줄어듭니다. 학교 규모에 따라 큰 차이가 있습니다. 포항공대 만세!

 

UNIST 공지사항

 

서울대 공지사항

 

포항공대 공지사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