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99년 대학원 입학 후 22년째 대학에서 연구하면서 글을 쓰고 있습니다.

 

박사 4년차였던 2004년부터 포항공대 후배들이 수월하게 논문을 쓸 수 있게 개인 홈페이지에 논문 작성법을 게시했고, 2009년 UNIST 부임 후에는 연구실 학생들에게 다양한 연구 노하우를 전달해 주기 위해 홈페이지에 10년 넘게 글을 썼습니다. 

 

그러나 서버 노후화에 따라 포항공대 홈페이지가 오래 전에 폐쇄되었고, 최근에는 UNIST 서버 노후화에 따른 보안문제(국정원 요구)로 인해서 접속 불가 3주째입니다. 더 옛날로 거슬러 올라가면, 1998년 대학 3학년 겨울방학에 처음으로 홈페이지를 만들어서 전공수업 관련된 엘니뇨, 적조, 공룡, 환경 자료를 올렸습니다. 그러나 2000년대 초반, 서울대 서버 문제 등으로 홈페이지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결국, 지금까지 세 대학 서버에 개설한 홈페이지가 폐쇄되고, 게시판 글이나 사진들을 제대로 백업 받지 못하거나 일반 PC에서는 제대로 확인이 안 되는 형식으로 백업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더 많은 학생들에게 연구에 도움이 되는 글을 안정적으로 공개하고, 앞으로 혹시 모를 서버교체에 따른 홈페이지 폐쇄를 겪더라도 큰 문제가 없도록 대비하고자 합니다.

 

P.S.

2022년 10월,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서 티스토리도 며칠 걸려서 정상화가 되었습니다. 상상도 못했던 일인데... 블로그 글이 모두 없어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