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생각

취미 활동 - 논문 그래프 그리기

by Prof. Sung-Deuk Choi 2022. 9. 18.

몇 달 전에 의대 교수님들과 연구과제 회의를 마치고 편안하게 식사를 하면서 취미 관련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A "최교수님은 취미가 뭐에요?"
B "그림 그리는 거에요"
A "유화 그리세요?"
B "아니요, 저는 컴퓨터로 그림 그리는 거 좋아해요." 

A "아, 네~"

B "진짜 그림이 아니고, 논문 그래프요. 사진찍는 것도 좋아하고 노래도 많이 듣는데, 가장 시간가는 줄 모를 때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그래프 그릴 때에요."

취미가 무엇이냐는 질문을 종종 받습니다. 그런데 딱히 취미라고 내세울 것이 없습니다.
그래서 "퇴근하고 주말이나 시간이 날 때 가장 많이 하는 것이 무엇일까? 어떤 것을 할 때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신이날까?" 라고 자문했습니다. 이에 대한 답이 바로 "그림 그리는 것"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다양한 그림을 그렸지만, 미세먼지 달력을 그렸을 때 가장 신이 났습니다. 아래 그림은 Origin Pro 예제인데, 미국 주식 달력입니다. 주중 5일 자료만 사용한 예제입니다. 이 템플릿을 이용해서 미세먼지 달력을 만들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매일 측정하므로 주말 자료도 추가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여러 오류가 생겨서 고생했습니다. 

 

미국 주식 달력

 

새벽 1~2시 정도에 아래 그림을 완성했는데,  너무 기분이 좋아서 자고 있는 아들과 아내를 깨워서 노트북 화면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그림을 보면 언제 울산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높았는지 아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미세먼지 농도가 낮아지는 경향이 보입니다. 울산에서는 겨울 외에도 5, 6, 7월에도 빨간색이 많이 보입니다. 다른 도시와 달리, 울산에서는 남동풍이 우세한 늦봄~여름에 산업단지 영향을 많이 받아서 미세먼지 고농도 사례가 발생합니다. 이 그래프와 고농도 시기의 바람장, 역궤적, 기타 측정자료를 종합하여 울산의 미세먼지 오염 원인과 특성을 파악합니다.

 

울산시 성남동 도시대기측정소 일평균 미세먼지 농도 달력

 

 

'이런저런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구과학과 환경공학  (0) 2022.12.27
언행불일치  (0) 2022.11.24
학생 개인차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1) 2022.09.03
산업도시 환경오염과 LH  (3) 2022.08.08
마지막 공식 온라인 강의일까?  (2) 2022.04.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