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쓰기

국문논문 이틀 동안에 완성하기

by Prof. Sung-Deuk Choi 2022. 8. 16.

지난주에 국내학술지에 논문 한 편을 이틀 만에 작성하고 단독저자로 투고했습니다.

첫째 날: 보고서 그림을 학술지 서식에 맞게 가급적 영문으로 변경하고 크기를 조정하는 작업

둘째 날: 보고서 내용을 취사선택하고 논문에 어울리는 문장으로 수정. 초안 작성 후 구글 스칼라에서 필요한 문헌 정보 찾아서 바로 EndNote로 보내서 참고문헌 목록 완성

 

국문논문이라서 문장 작업에 시간이 덜 걸리기도 했지만, 작년에 혼자 수행한 미세먼지 측정망 최적화 과제 보고서 문장을 많이 사용했기 때문에 금방 완성했습니다.  논문 쓰는 실력이 가장 좋았던 포닥 때도 이 정도로 빨리 논문을 작성한 적은 없는데, 논문 재료가 잘 준비되어 있고, 시간을 집중적으로 투자하니까 가장 단기간에 논문을 완성했습니다. 

 

매년 시행하는 교수 업적평가에 반영되지도 않는데 왜 국문논문을 썼을까요?

보고서는 비공개되는 경우가 많아서 노력이 묻히는 경우가 많지만, 논문은 공개되기 때문에 연구를 했다는 기록이 확실하게 남게 되고, 논문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영문으로 번역하면 SCI 논문으로도 작성할 수 있는데, 실제로 이 논문을 읽어야 하는 사람들은 외국인이 아니라 우리나라 환경 공무원와 관련 연구자이기 때문에 국문논문을 작성했습니다. 국내 환경을 대상으로 모니터링/모델링 연구를 했다면 보고서와 국문논문이 환경을 개선하는데 훨씬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보고서 작성에 최선을 다하고, 국문논문도 틈틈이 작성하는 이유입니다.  

 

최종 게재된 논문입니다. 웹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고, PDF 파일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이 블로그에서 설명한 GIS 기법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Evaluation of Urban Air Quality Monitoring Stations in Ulsan using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jeaht.org)

 

Evaluation of Urban Air Quality Monitoring Stations in Ulsan using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1. 서 론 우리나라는 1990년 대기환경보전법을 제정하고 다양한 연료정책과 자동차 배출 규제 등을 통해 대기오염을 개선해 왔다. 미세먼지 역시 이러한 정책 효과를 통해 지난 수 십년 동안 농도

www.jeaht.or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