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IS

ArcGIS 10.X 배출량(포인트 자료) 행정구역에 할당하기

by Prof. Sung-Deuk Choi 2021. 10. 11.

이전 두 글(ArcGIS 10.X 보간법 결과 행정구역 중심점에 할당하기 ArcGIS 10.X 보간법 결과 격자에 할당하기)은 대기오염물질 농도나 기상자료 등의 보간법 결과를 특정 지점에 할당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단, 자료 예시로 배출량 자료를 사용했습니다. 배출량 자료를 보간하여 전체적인 공간 분포를 파악할 수 있지만, 점오염원 배출량은 농도와 달리 해당 지점에서만 배출되는 자료이므로 보간법 자료를 격자와 행정구역에 할당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그러므로 점오염원이 위치한 행정구역별 자료(배출량 합계와 평균 등)를 산출하겠습니다. 우선 행정동 shp 파일 위에 배출량 shp 파일을 올립니다. 

지도 shp 파일에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Joins and Relates를 선택하고 Join을 실행합니다.

 Join Data 창에서 Join data from another layer based on spatial location을 선택하고, 오염원 배출량 shp 파일을 선택합니다. 행정구역별 폴리곤에 해당하는 배출량 자료의 합계(Sum)를 선택하고 OK를 누릅니다.

새로운 레이어(기존 울산(행정동) shp 파일에 점오염원 자료 추가됨)가 생성된 후, Layer properties에서 Symbology를 선택해서 아래와 같이 행정구역별 배출량 합계를 색상으로 표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