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IS

ArcGIS 10.X 보간법 결과 격자에 할당하기

by Prof. Sung-Deuk Choi 2021. 10. 10.

직전 포스트(ArcGIS 10.X 격자 만들기)에 배출량 보간법(IDW) 결과를 추가했습니다. 보간법은 이전 포스트(ArcGIS 10.X 보간법으로 등고선 오염지도 그리기)를 참고하세요.

이번 내용은 측정망 농도자료에 적합한 내용이지만, 배출량 자료로 대신 설명합니다.

 

 

 

  1. Extract by Mask 도구를 실행합니다.
  2. Input raster에는 격자에 입력할 자료인 배출량 보간법 결과를 선택합니다.
  3. Input raster or feature mask data에는 격자 생성할 때 추가된 라벨 shp 파일을 선택합니다.
  4.  Output raster는 자동으로 입력이 되는데 별도로 설정하면 됩니다. 이 예제에서는 편의상 그대로 자동 입력값을 사용합니다.
  5. OK를 클릭합니다.

 

 

검은색 래스터 파일이 추가되었습니다. 오른쪽 격자 가운데에 점이 보입니다.

울산격자_label.shp 파일에 격자별 평균 자료를 추가할 차례입니다. 

  1. Raster to Point 도구를 실행합니다.
  2. Input raster에 위에서 생성된 검은색 래스터 파일을 선택합니다.
  3. Field는 Value가 자동 선택되었습니다. 
  4. Output point features도 자동 생성값을 그대로 두었는데, 별도 폴더/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OK를 클릭합니다.

 

 

격자 가운데 점이 표시된 새로운 래스터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지도에는 더 굵은 원이 보입니다.

위에서 생성된 파일의 표 속성을 확인하면, 아래와 같이 grid_code 열에 격자별 평균 배출량이 추가되었습니다. 격자별 자료 할당이 완료되었습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이 방법은 농도에 적합하며 배출량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배출량 자료를 사용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격자별 평균값의 분포를 Graduated color로 확인해 봤습니다. 보간법 결과와 잘 일치합니다.

P.S. Zonal Statistics as Table 도구를 사용하면 격자별로 구체적인 자료의 통계값을 알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설명은 생략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