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IS

ArcGIS 10.X Feature To point (inside) 오류 해결하기

by Prof. Sung-Deuk Choi 2021. 10. 11.

지난 글(ArcGIS 10.X 보간법 결과 행정구역에 할당하기)에서 Feature to Point 도구를 사용해서 행정동 폴리곤의 중심에 점을 추가했습니다. 

각 행정동 가운데에 점이 추가되었습니다.

다른 행정구역은 문제가 없는데 동구 일산동은 ㄷ자 형태이므로 중심점이 육지가 아닙니다. 따라서 이 중심점에 일산동 자료가 할당되더라도 배경 지도 shp 파일에서는 제대로 표출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Feature to Point 창에서 Inside를 선택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중심점이 폴리곤 중심이 아니라 임의 지점에 생성됩니다.

 

 

 

 

 

그런데 이 행정동 자료를 사용해서 Feature to Point (Inside) 도구를 실행하면 에러 메세지(000072: Cannot process feature with OID)가 나옵니다. 이를 해결하려면 Geometry Repair 도구를 사용합니다.

Geometry Repai에 성공한 후에 Inside 옵션 사용 전후 중심점 비교 그림입니다. 상당 지점은 두 결과가 겹칩니다.

일산동을 확대했습니다. 바다에 있던 파란점이 육지로 이동했습니다. 이제 이 자료를 이용해서 보간법 결과를 행정동에 할당하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