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IS

ArcGIS 10.X 좌표계 설정 문제

by Prof. Sung-Deuk Choi 2021. 9. 26.

울산도시대기측정소 18개 지점의 지오코딩 결과(주소를 경위도와 TM 좌표로 변환) 텍스트 파일을 ArcMAP에서 불러서 지점을 표시했습니다. 노란색 점은 TM 좌표 결과이고, 빨간색 점은 경위도 좌표 결과입니다. 두 점이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습니다. 

두 종류의 행정구역 shp 파일도 추가했습니다. 빨간색 행정구역은 ITRF2000 TM 좌표계이고, 노란색 행정구역은 Bessel 중부 TM 좌표계입니다. 두 파일 역시 정확히 일치하지 않습니다. 

 

아래와 같이, 빨간색 측정소(GWS1984 좌표계)와 빨간색 행정구역(ITRF2000 TM 좌표계)를 조합해서 사용해야 하고, 노란색 측정소(Bessel 중부 TM 좌표계)는 노란색 행정구역(Bessel 중부 TM 좌표계)과 조합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배경지도(위성)와 노란색 행정구역 shp 파일 경계가 잘 맞지 않습니다.

웅촌면 대기측정소 확대 그림입니다. 빨간색 점은 웅촌면 행정복지센터에 위치하는데, 노란색 점은 밭에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배경지도와 shp 파일을 함께 사용하기 위해서는 Bessel 중부 TM 좌표계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는... X-Ray Map으로 주소를 변환한 TM 좌표가 Bessel 중부 TM 좌표계를 사용하고 있고, 환경부 대기오염물질배출량자료(CAPSS)도 Bessel 중부 TM 좌표계를 사용하기 때문에 개별 자료의 좌표계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레이어 여러개를 중첩할 때 실수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필요시에는 경위도 좌표 shp 파일을 ITRF2000 TM 좌표계로 변환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툴을 이용해서 경위도 좌표를 ITRF2000 TM 좌표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좌표계와 좌표계 변환 방법은 비즈 GIS에 상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좌표계의 종류 및 좌표계 파일 - 자료실 - 주식회사 비즈GIS (BIZ-GIS Inc.)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좌표계의 종류 및 좌표계 파일 - 자료실 - 주식회사 비즈GIS (BIZ-GIS Inc.)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좌표계의 종류도 너무 많고 설정 수치도 다양해서 참 헷갈리더군요... 그래서 좌표계의 종류 및 제원 정리해 봤습니다. (좌표계 파일 -> Custom Coordinate Systems.zip )   Katech 좌

www.biz-gis.com

좌표계가 정의되지 않은 파일의 좌표계 확인 과정과 On the fly 투영 - 자료실 - 주식회사 비즈GIS (BIZ-GIS Inc.)

 

좌표계가 정의되지 않은 파일의 좌표계 확인 과정과 On the fly 투영 - 자료실 - 주식회사 비즈GIS (BI

ArcMap은 기본적으로 'On the fly 투영'이라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On the fly 투영'이란 여러 좌표계를 가진 도면을 'Coordinate System'에 정의된 좌표계에 맞춰 자동으로 보정하여 화면에 투영되는 기능을

www.biz-gis.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