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IS

ArcGIS 10.X 측정소(시료채취지점) 좌표 확인하기

by Prof. Sung-Deuk Choi 2021. 9. 26.

지도 위에 측정소를 표시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좌표를 알아야 합니다. 

 

1. 좌표와 주소 찾기

가장 쉬운 방법은 구글맵(또는 구글어스)에서 해당 지점을 찾아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위경도 좌표를 알 수 있습니다. 울산광역시청의 위경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35.53884, 129.31148 마우스 클릭 위치에 따라서 일부 차이날 수 있는데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구글맵에서는 좌표를 쉽게 찾을 수 있는데, 주소를 찾기는 어렵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맵에서는 반대로 주소 찾기가 쉽습니다. 해당 지점에서 우클릭하면 쉽게 주소를 알 수 있습니다.

 

2. 대기측정소 주소 찾기

그런데 측정소가 10개가 넘어간다면? 일일이 온라인 지도에서 좌표나 주소를 찾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사실 그렇게 시간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슬슬 짜증이 납니다. 그럴 때는 일단 주소를 찾아서 일괄적으로 좌표로 변환합니다. 

 

에어코리아 (airkorea.or.kr)에 방문해서 측정소 목록을 엑셀로 다운 받습니다.

엑셀 파일을 열면 측정소별로 주소가 나와 있습니다. 

 

참고사항

대기측정소의 경위도 좌표는 대기환경연보 부록 엑셀 파일로 바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 주소지와 좌표가 다른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울산 약사동측정소는 중구 종가로 560 약사고등학교 옥상에 위치합니다. 대기환경연보에서 약사동측정소의 좌표는 129.3195 35.5679으로 나오는데, 실제로 이 경위도는 에너지경제연구원의 좌표입니다. 대기환경연보 자료를 그대로 사용할 때는 반드시 모든 주소와 좌표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현재 확인 가능한 대기환경연보는 2019년 자료인데, 울산에서는 2020년 이후에 세 측정소(농소동, 덕신리, 야음동)가 위치를 변경했습니다. 따라서 대기오염물질 측정연도와 측정지점을 꼭 확인하고 지도를 그려야 합니다.

 

3. 주소를 좌표로 일괄 변환하기

다음 사이트를 클릭하면 X-Ray Map이 실행됩니다. X-Ray Map (gCRM 및 GIS 분석 도구) (biz-gis.com)

상단 메뉴 추가 및 심볼에서 Geocoding Tool을 클릭하면 가운데 창이 뜹니다.  
좌측 입력창에 엑셀에 있는 주소를 전체 선택해서 붙여 줍니다. 그리고 좌하단의 문자열 정리를 클릭하고 필드 설정하고 지오코딩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경위도 좌표가 생성됩니다. 이 좌표를 이용해서 ArcGIS나 다른 프로그램으로 측정소 위치 지도를 만듭니다.

 

4. 측정소 좌표를 지도에 올리기

미리 Basemap과 행정동 shp 파일을 띄운 후, 위에서 만든 좌표 파일을 불러옵니다. Display XY data 옵션을 사용합니다. 이때 좌표계를 정의해야 하는데 초보자는 경위도 자료를 그대로 사용하고 Display XY Data 창에서 Edit을 클릭하고 좌표계를 GWS1984 (Geographic Coordiate System → World → WGS 1984)로 설정하는 것이 편합니다. TM 좌표를 사용할 때는 Bessel 중부 TM (X-Ray Map 설정)을 선택하면 되는데, 이 좌표계가 ArcGIS의 Basemap (배경지도)과 최신 행정구역 shp 파일의 좌표계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Bessel 중부 TM 좌표 파일을 ITRF2000 TM 좌표로 변환(Projection 툴 사용)해야 합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설명할 예정입니다. 

울산광역시 행정구역(읍면동)과 도시대기측정소 위치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