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연구년/자동차 운전

캘리포니아 DMV 방문하기 (온라인 필기 시험 합격 후)

by Prof. Sung-Deuk Choi 2023. 5. 17.

온라인 필기 시험 합격 후 DMV 방문을 해야 합니다. 온라인 시험 관련 내용은 바로 이전 글에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운전면허 온라인 필기 시험

캘리포니아에서는 국제운전면허증 유효기간(발급일로부터 1년)까지 운전할 수 있지만, 여러 불편한 상황(운전 중 여권, 한국 면허증, 국제 면허증 소지 등) 때문에 현지 운전면허를 발급 받는 것

eacl.tistory.com

 

8시 40분에 DMV에 도착해서 왼쪽 창구에 줄을 섰습니다. 오른쪽은 예약 또는 장애인 전용입니다. 온라인 시험 합격 후에 DMV 방문을 예약할 수 있는데 한 달 후에나 가능해서 예약 없이 방문했습니다. 

창구까지 가는데 15분 정도 걸렸습니다.

"I passed an online test."라고 하고 합격 이메일 출력본(DL application confirmation code 포함), 여권, I-94, 주소가 기재된 은행 서류와 전기 서류를 제출했습니다. DS 2019와 SSN은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대기번호표를 받고 오른쪽 대기 좌석에서 30분 정도 기다렸다가 해당 창구로 이동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모니터에 번호표와 창구번호(Window 번호)가 나옵니다. 

두 번째 창구에 도착해서 위의 서류를 다시 제출했습니다. 오른쪽 엄지 손가락 지문을 찍고, 온라인 시험 볼 때 입력했던 내용(면허 종류, 주소, 전화 등)을 다시 확인하고 서명했습니다. 해당 창구 정면에 아주 간단한 시력검사지가 있어서 아주 간단히 시력 검사를 했습니다. 해당 절차 마무리하고 아래 서류를 출력해 주었습니다. 

세 번째 창구에 가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범죄자 사진 같습니다. 

마지막 창구(오프라인 시험)에 가서 지금까지 받은 서류를 모두 보여 주고 온라인 시험 통과했다고 얘기했더니 아래 서류를 발급해 주었습니다. 이제 필기 시험 절차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총 1시간 20분 걸렸습니다. 만약 필기시험도 현장에서 봤다면 거의 2시간 정도 걸렸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