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연구년/자동차 운전

캘리포니아 운전면허 온라인 필기 시험

by Prof. Sung-Deuk Choi 2023. 5. 13.

캘리포니아에서는 국제운전면허증 유효기간(발급일로부터 1년)까지 운전할 수 있지만, 여러 불편한 상황(운전 중 여권, 한국 면허증, 국제 면허증 소지 등) 때문에 현지 운전면허를 발급 받는 것이 편합니다.

미국에 도착하자 마자 운전면허 시험 준비를 하는 분들도 있지만, 저는 지난 두 달 동안 미국에서 운전하는 것이 익숙해진 후에 온라인으로 필기시험을 봤습니다. 

 

필기 시험 공부 

한국과 같이 운전면허 문제집을 판매하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 자료를 참고해서 필기시험 준비를 했습니다. 한국어 필기 시험이 가능합니다.

 

1. 한국어 2019년 캘리포니아 운전자 안내서 PDF 파일입니다. 두 번 정독했습니다.

2. 예상문제 온라인 테스트

캘리포니아 운전면허 필기시험 예상문제

NEW 2022 운전면허 필기 시험 문제

 

3. 2023 샌디에고 가이드(업소록) 예상 문제 (시온마켓 배부)

 

4. 서보천 TV 유튜브 캘리포니아 운전면허 필기시험 문제 2023 

 

2023년에 필기시험 문제가 완전히 바뀌었다고 해서 조금 걱정을 했는데, 한 문제 틀렸습니다. 운전자 안내서 PDF 파일만 제대로 읽고(주요 수치 암기 필요), 예상문제만 풀어보면 무난하게 합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온라인 시험 절차 

1. DMV 사이트 온라인 등록

아래 사이트에서 MyDMV 계정을 만들고 온라인으로 응시료($ 41.95)를 납부했습니다.

Apply Online for a Driver License or ID Card - California DMV

 

Apply Online for a Driver License or ID Card - California DMV

Here is how you start an application for Driver's License and/or an ID Card online.

www.dmv.ca.gov

접수가 완료되면 확인 메일이 오는데, 파란색 링크를 클릭하면 온라인 시험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https://dmv.verificient.com으로 연결되는데, 이메일에 있는 개인 링크로 들어가야 제대로 연결됩니다. 반드시 구글 크롬을 사용해야 합니다.

 

2. 온라인 시험

전체적인 시험 과정과 주의사항을 설명하는 페이지입니다.  PDF 파일과 동영상 설명도 있어서 별 어려움 없이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회의(Zoom 등) 경험이 있는 분에게는 아주 쉬울 거에요. 

 

 

동영상 참고하세요.

 

PDF 매뉴얼 파일입니다.

MVProctor_DMV_User_ Manual_V1.pdf
2.68MB

 

시험 마치고 1시간 정도 후에 합격 이메일 두 통(knowledge test와 signs test)을 받았습니다.  

해당 메일에 DMV 방문 예약 링크도 같이 오는데, 한 달 뒤에나 가능한 예약이라서 며칠 후에 직접 방문하기로 했습니다. 

준비물은 합격 이메일 출력본, 여권, 거주 서류(전기, 렌트 관련 서류)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