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IS

ArcGIS 10.X 파이썬 스크립트로 모델 빌더 실행하기

by Prof. Sung-Deuk Choi 2021. 11. 4.

직전 글에서는 파이썬 스크립트로 도구를 실행했습니다(ArcGIS 10.X 파이썬 스크립트로 도구 실행하기). 이번에는 파이썬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모델 빌더를 실행하겠습니다. 

 

우선 모델 빌더를 이용해서 울산 면오염원에 대한 공간분포 래스터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모델 빌더 사용법은 이전 글(ArcGIS 10.X 모델 빌더로 보간법 지도 여러 개 한 번에 작성하기)을 참고하세요. 

모델 빌더창에서 Export → To Python Script를 실행해서, 파이썬 파일로 저장합니다. 

윈도우 → 프로그램 → ArcGIS → Python 폴더에서 IDLE(Python GUI)를 실행합니다. 파이썬 스크립트 파일을 IDLE로 열었습니다. 

일단, 수정할 부분이 있지만, Run Module로 스크립트를 실행합니다.

아래는 출력 파일이 이미 존재한다는 에러 메세지입니다. 이 스크립트는 처음에 래스터 파일을 생성한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C:\\Users\\skill\\Documents\\ArcGIS\\Default.gdb\\Idw_shp1의 마지막 숫자 1을 2로 변경합니다. 적당한 폴더에 저장될 래스터 파일명을 입력해도 됩니다.

출력 래스터 파일명을 수정한 후에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울산(행정동) 파일을 못 찾겠다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울산(행정동).shp 파일의 절대경로와 확장자명까지 정확하게 스크립트 파일에 입력합니다.  이제 스크립트 파일을 완성했습니다. 

스크립트 실행이 성공하면 아래와 같이 별도로 성공 메세지는 보이지 않고 빈 화면만 나옵니다. 

카탈로그창에서 생성된 래스터 파일을 찾아서 레이어에 추가합니다. 스크립트 실행이 성공했습니다. 

이번에는 스크립트에서 출력 래스터 파일명을 수정하고, 오염물질도 NOx에서 CO로 변경해서 스크립트를 실행했습니다. 세 번째 래스터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스크립트의 파일명과 입력변수명 등을 쉽게 수정하면 편하게 모델 빌더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