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IS

ArcGIS 10.X 래스터 파일 재분류(Reclassification)

by Prof. Sung-Deuk Choi 2021. 10. 31.

농도 수준이 많이 다르거나 단위가 다른 물질을 직접 비교하기 위해서는 자료 표준화가 필요합니다. 이와 비슷하게 오염물질 농도, 배출량, 토지피복도 등의 래스터 파일을 산출하고, 이를 재분류하여(표준화 개념) 우선순위 산정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M2.5와 VOC 배출량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직접 수치를 비교해서 의사결정을 하기 어려우므로, 두 래스터 파일을 재분류하여 1:1로 합하거나 가중치합을 구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왼쪽은 PM2.5 배출량 공간분포이고, 오른쪽은 VOC 공간분포입니다.

두 배출량 래스터 파일을 Reclassify 도구(Spatial Analyst Tools → Reclass → Reclassify)를 사용해서 5개 구간으로 분류합니다.

아래 예는 PM2.5 래스터 파일의 경우인데, VOC 래스터 파일에도 동일하게 적용합니다.

 

5개 구간으로 분류한 래스터 파일입니다. 맨 위의 그림보다 많이 단순화되었습니다. 각각 5개 색상으로 분류되므로, 1~5점이 부여된 것과 같습니다. 이제 재분류된 배출량 자료를 직접 합하거나 가중치를 부여해서 하나의 파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 Raster Calculator 도구를 사용합니다. 

위에서 생성한 재분류 래스터 파일을 선택하고 두 파일을 더합니다. 단순히 PM2.5와 VOC 배출량 구간을 같은 가중치로 합했습니다.

생성된 두 물질 배출량의 통합 래스터 파일입니다. 두 래스터 자료를 단순히 합산했으므로 최대 10점입니다.

 

이번에는 PM2.5가 더 중요하다고 가정하고 PM2.5에는 0.7, VOC에는 0.3의 가중치를 두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PM2.5 배출량이 강조된 래스터 파일이 만들어졌습니다. 

 

가중합을 구하는 다른 방법으로는 Weighted Sum 도구(Spatial Analyst Tools → Overlay → Weighted Sum)가 있습니다. 

위에서 나온 결과와 수치 범위만 다르고 동일한 공간분포를 보입니다.

 

아래 예시는 우리 연구실 조인규 박사과정 학생이 작성한 내용입니다. 세 종류의 입력자료를 하나로 통합하여 우선 순위 지역을 산정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