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IS

ArcGIS 10.X 헥사곤 shp 파일 만들기

by Prof. Sung-Deuk Choi 2021. 11. 7.

Data Management → Sampling → Generate Tessellation 도구에서 헥사곤을 선택해서 shp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하는 지도 영역 밖으로 헥사곤이 만들어집니다. 또한, 여기서는 헥사곤의 면적(예: 1 km2)을 설정하는 방식입니다. 

Generate Tessellation (Data Management)—ArcMap | Documentation (arcgis.com)

 

아래 사이트에서 Creat Hexagon Tessellation 도구를 다운로드합니다. 이 도구는 기본 툴박스에 없습니다.

Create Hexagon Tessellation - 개요 (arcgis.com)

 

Create Hexagon Tessellation

Creates a mesh of regular hexagons overlapping the input study area

www.arcgis.com

다운 받은 Create_Hexagon_Tessellation.gpk 파일을 카탈로그창에서 실행합니다. 울산행정동 shp 파일을 해당 지역으로 입력하고, 헥사곤 길이로 500을 입력하면 좌우 1 km 길이의 헥사곤이 만들어집니다.

헥사곤 좌우 길이를 측정했습니다. 1 km가 맞습니다.

새로 만든 헥사곤 shp 파일과 배출량 혹은 농도 래스터 파일을 이용해서 헥사곤에 농도 자료를 결합하겠습니다. 지난 번에 다룬 Zonal Statistics를 사용합니다. 중간과정 생략합니다.

 

ArcGIS 10.X 보간법 결과 행정구역에 할당하기(Zonal Statistics)

공간보간 래스터 파일의 자료를 행정구역별로 할당해서 별도의 래스터 파일과 속성 테이블을 만들겠습니다. 이 방법은 대기오염이나 토양오염(많이 권장하지는 않음) 측정자료나 모델링 결과

eacl.tistory.com

아래와 같이 각 헥사곤에 배출량 자료가 할당되었습니다. 이 지도만으로는 전체적인 공간분포 파악 차원에서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지도에 여러 자료를 중첩하면서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