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IS

ArcGIS 10.X 토지피복도

by Prof. Sung-Deuk Choi 2021. 10. 16.

토지피복도를 구하기 위해서 환경공간정보서비스 (me.go.kr)에 가입합니다.

 

환경공간정보서비스

공업지역(120) 공업시설(121) 농업, 임업, 수산업 등 1차산업에서 얻어진 생산물을 원료로 인간생활에 필요한 여러 생산물을 가공·생산하는 산업시설 및 건물을 포함 수로, 관개용수시설, 발전용

egis.me.go.kr

울산 전체적으로 토지 이용을 파악하려면 대분류 자료로도 충분합니다. 

로그인 후에 자료신청 메뉴를 클릭해서 구체적인 위치와 분류를 선택하여 토지피복도 래스터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1980년대 자료 압축을 풀면 5개의 tif 파일이 보입니다. ArcGIS에 행정동 shp 파일을 불러오고 tif 파일을 모두 가져옵니다. 

 

5개의 tif 파일을 모자이크 도구(ArcGIS 10.X 수치표고모델(DEM) 지도 표출하기)로 하나의 파일로 통합하고, 필요 시 Extract by Mask 도구를 이용해서 울산 영역에 맞게 자릅니다. 

또한, Symbology에서 Unique Values를 선택하면, 7개 대분류 항목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완성 그림입니다. 2번 노란색은 농업지역을 의미하는데, 1980년대(좌측)와 2010년대(우측) 토지 이용도가 매우 달라졌습니다. 

구역 히스토그램(Zonal Histogram) 도구를 사용하면 행정구역별로 토지 종류별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Zonal Histogram—Help | ArcGIS for Desktop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