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IS

ArcGIS 10.X 원서 읽기

by Prof. Sung-Deuk Choi 2021. 8. 16.

환경 모니터링과 모델링 연구를 위해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MS 오피스만 잘 다루면 대부분 연구용 프로그램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ArcGIS를 처음 접하는 학생이라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당장 무엇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막막함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도움말 분량이 상당히 많지만 ArcGIS를 쉽게 익히기는 어렵습니다. 한국에스리에서 제공하는 유료 강좌 가격도 만만치 않습니다. 더구나 최신 ArcGIS 한글 교재는 거의 없으며 초보자를 위한 내용도 충실하지 않아서 학생들에게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교보문고 사이트에서 검색되는 국내도서는 10종인데, 모두 절판이나 품절 상태입니다. 반면에 해외도서는 99종입니다.

이럴 때는 원서로 기초를 공부하고(단순히 프로그램 사용법이 아니라 GIS 기본 원리 파악), 웹사이트와 유튜브를 통해서 고급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현실적입니다. 연구지역별 오염지도 정도만 필요하면 선배 어깨 너머와 인터넷으로 해당 기능만 익혀도 충분합니다. 그러나 ArcGIS를 제대로 알고 고급 기능을 활용해서 연구에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본서를 통해서 ArcGIS에 어떤 기능이 있는지 여러 차례 실습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https://www.esri.com/en-us/esri-press/browse

Search GIS Books, Publications & Tutorials | Esri Press

Browse & purchase available books from the Esri Press catalog. Explore titles & find additional information on spatial analysis, GIS software guides, and more.

www.esri.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