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IS

ArcGIS 10.X 법정동과 행정동 구분하기

by Prof. Sung-Deuk Choi 2021. 8. 4.

동 이름 때문에 자료 해석 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동사무소 이름에 익숙하기 때문에 행정동 이름이 익숙한데, 행정동 안에 여러 법정동이 있기도 해서 공식적인 행정구역 명칭을 알아야 합니다. 아래 기사에는 이러한 문제와 법정동과 행정동 개념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한 동네, 두 이름'…헷갈리는 행정동·법정동 | 연합뉴스 (yna.co.kr)

 

'한 동네, 두 이름'…헷갈리는 행정동·법정동 | 연합뉴스

(수원=연합뉴스) 김광호 기자 = "내가 사는 동네 이름은 '평동'입니다. 그런데 어떤 이웃 주민은 우리 동네가 '고색동'이라고 합니다. 어느 ...

www.yna.co.kr

 

최신 행정구역 shp 파일에서는 주로 법정동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법정동 자료로 울산시 지도를 그리면 평소에 알고 있던 동보다 훨씬 많은 동이 나옵니다. 울산의 행정구역 현항을 잘 파악해서 법정동과 행정동을 구분해야 합니다. 

울산광역시 대표홈페이지 > 울산소개 > 울산의 오늘 > 행정구역 > 구군별 행정구역 현황 (ulsan.go.kr)

 

울산광역시 대표홈페이지 > 울산소개 > 울산의 오늘 > 행정구역 > 구군별 행정구역 현황

구군별 행정구역 현황 울산광역시의 행정구역 4개의 구와 1개의 군, 44개의 행정동, 12개 읍면의 행정구역체제를 갖고 있습니다. 행정구역명칭 변천현황 및 유래 다운로드 전국지도상 울산의 위

www.ulsan.go.kr

 

카카오맵에서 법정동과 행정동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ArcGIS로 그렸는데, 울산 시내에 이렇게 많은 법정동이 있습니다. 생소한 동 이름이 많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