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처리

HYSPLIT (역궤적 프로그램) PC 버전 설치하기

by Prof. Sung-Deuk Choi 2021. 5. 17.

역궤적 모델 실행 첫 화면과 결과 예시

대기오염물질의 장거리 이동을 연구하기 위해서 가장 많이 쓰는 모델이 NOAA에서 개발한 HYSPLIT 모델입니다.

바람이 어떤 경로로 이동해서 측정지점에 도달했는지 추적하므로, 계절별로 오염물질의 이동경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주 짧은 기간의 자료가 필요하면 온라인으로 바로 역궤적을 계산할 수 있지만, 1년 이상 장기간 역궤적을 계산하려면 PC 버전을 설치하는 것이 편합니다.

HYSPLIT 설치 순서

1. HYSPLIT 사이트에서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https://www.ready.noaa.gov/HYSPLIT_hytrial.php)

2. HYSPLIT 설치 , 부속 프로그램 별도 다운로드 후 설치(https://www.ready.noaa.gov/HYSPLIT_util.php)
   (tcl.zip
파일 압축해제 후 C:\tcl 폴더로 이동)

 

기본적으로 다운로드해야 하는 파일

 

3. HYSPLIT 설치

 

4. Run HYSPLIT 바로가기 아이콘 속성 변경하면 설치 완료

    (대상에 C:\tcl\bin\wish86t.exe 붙여 넣고 한 칸 공백)

대상(T)에 C:\tcl\bin\wish86t.exe 입력한 화면 

 

HYSPLIT PC 버전의 장점

  1. HYSPLIT 온라인 버전(https://www.ready.noaa.gov/HYSPLIT_traj.php) 사용을 숙지하면, PC 버전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개설하는 "대기오염"을 수강한 학생은 HYSPLIT으로 숙제를 해야 하므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PC 버전은 아래와 같이 GUI가 세련되지 않았습니다. 우선 기상 자료와 역궤적 계산 정보 등을 입력하고 역궤적 계산을 하면 되는데, PC 버전을 설치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래와 같이, Special Runs에 Daily 옵션으로 아주 많은 역궤적을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주 많은 역궤적을 자동으로 계산하는 메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