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기분석

혼동스러운 용어 정리 homologue, isomer, congener

by Prof. Sung-Deuk Choi 2021. 3. 1.

다이옥신은 한 물질이 아니라 아래와 같이 여러 물질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다이옥신은 산소 개수에 따라 크게 두 그룹으로 나뉩니다.

 

폴리염화디벤조파라다이옥신(polychlorinated dibenzo-p-dioxins: PCDDs, 다이옥신류)은 두 개의 벤젠고리가 두 개의 산소 원자로 연결되었으며 벤젠고리에 다수의 염소가 치환된 구조입니다. 반면에 폴리염화디젠조퓨란(polychlorinated dibenzofurans: PCDFs, 퓨란류)에는 산소 원자가 한 개뿐입니다.

 

다이옥신의 벤젠고리에는 염소가 결합할 수 있는데, PCDDs에는 75개의 동질체(congener)가 있으며, PCDFs에는 135개의 동질체가 있습니다. 이들 동질체는 염소 개수에 따라 8개의 동족체(homologue)로 구분되며, 염소 8개가 치환된 OCDD/Fs를 제외하면 동족체별로 이성질체(isomer) 개수가 다릅니다.

 

 

위의 문장에서와 같이 Homologue, Isomer, Congener는 명백히 다른 의미로 쓰이는 단어이지만, 학술 논문에서도 뒤죽박죽 사용하기도 합니다. 한중일 용어 사용을 파악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했습니다. 중국 용어는 중국인 교수님께 확인 받았습니다.

 

Homologue
동족체(同族体), 동계물(同系物) 중국
동족체(同族体) 일본
동족체(同族體) 한국  화학술어집

Isomer
동분이성체(同分异构体) 중국 
이성체(異性体) 일본
이성질체(異性質體) 한국  화학술어집

Congener 한국에서는 동족체와 이성질체 등으로 오용
동류물(同类物), 동속종(同属种) 중국 
동류물(同類物), 동속종(同属種) 일본어 사전(웹사이트)
동류물(同類物) 한국- 대한의협 의학용어 사전, 일부 학술자료에서 사용됨
동질체(同質體) 한국 - 여러 학술자료에서 사용되지만 화학술어/의학 사전에는 미기재

혼동 용어
동소체(同素體) 한 종류의 원자로만 구성된 다른 물질

결론

Homologue (동족체)와 congener를 반드시 구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Congener는 한중일 공통 용례를 고려하면 동류물이라고 지칭해야 하며, 국내 학계에서 많이 사용되는 표현을 그대로 쓰려면 동질체라고 표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만, 동질체로 지칭하는 근거는 찾을 수 없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