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기분석

Column 컬럼 칼럼

by Prof. Sung-Deuk Choi 2023. 10. 2.

아마 대다수 이공계 학생은 column이라고 하면 행열(matrix)의 열(column)이나 엑셀 입력자료의 열(column)을 연상할 것입니다. 

Matrix (mathematics) - Wikipedia

 

그러나 분석화학에서 column은 크게 정제용과 분석용 실험 소모품을 의미합니다. 

정제용(clean up) column은 유리나 플라스틱 재질의 원통형 관에 고체 흡착제가 충진된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PAHs나 POPs 전처리를 위해서는 아래 그림과 같은 유리재질의 column을 이용합니다. 

분석용 GC나 LC column은 기기에서 화학물질을 분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GC/MS와 LC/MS 오븐에 장착합니다.

분석용 GC column (좌)과 LC column (우)

 

따라서 분석화학에서 그냥 column이라고 하면 정제용인지 분석용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정확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Column 발음은 미국식으로는 칼럼이고 영국식으로는 컬럼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표준어는 칼럼입니다. 그러나 보통 컬럼으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에서 "GC 칼럼"으로 검색하면 1,170개가 나오고, "GC 컬럼"은 10,100개로 거의 10배 정도 더 많이 컬럼으로 표기합니다. 그러므로 논문에서는 칼럼이나 컬럼 두 표기법 중의 하나를 일관성 있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P.S.

수학에서 행렬을 의미하는 matrix는 분석화학에서는 분석대상 매질(매체)을 의미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