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기오염수업

[대기오염] Lecture 5-1. Wind rose 바람장미

by Prof. Sung-Deuk Choi 2023. 11. 8.

이전 강의에서 설명한 바람장미에 대해서 더 설명하겠습니다. 기상측정소에서 시간별로 제공되는 풍향과 풍속 자료만 있으면 바람장미를 그릴 수 있습니다. 날개 방향은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이고, 날개 넓이는 얼마나 많은 시간 동안 불었는지를 의미합니다. 풍속별로 면적을 나타내기 위해서 풍속을 색으로 구별합니다. 

 

많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바람장미를 그릴 수 있는데 제가 가장 선호하는 프로그램은 WRPLOT View입니다. 이 사이트(WRPLOT View | Lakes Environmental Software (weblakes.com)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처음 사용하는 학생은 다소 어려울 수도 있는데 설명서를 읽으면 큰 문제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대기오염 수강 학부생들 대부분이 사용합니다. 아래 우측 그림은 제가 좋아하는 풍속 범위, 색상, 서식 등을 지정해서 직접 만들었던 바람장미입니다.

 

 

 

조금 더 쉽게 그리려면 Origin Pro를 사용하면 됩니다. UNIST에는 기관 라이센스가 있기 때문에 포탈 사이트에서 프로그램 다운 받으면 엑셀로 그래프 그리듯이 쉽게 바람장미를 그릴 수 있습니다.

 

엑셀에서도 그릴 수 있는데, 수준이 좀 낮습니다.  How to make a wind rose in excel - YouTube

 

 

 

시간별 기상자료는 기상청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합니다. 

기상자료개방포털[데이터:기상관측:지상:종관기상관측(ASOS):자료] (kma.go.kr)

 

기상청 사이트에서도 측정소별 바람장미를 자동으로 그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상자료로 다양한 처리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자료를 직접 다운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바람장미 그리는 숙제를 꼭 내는데, 아래 그림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기상자료개방포털[기후통계분석:계급별일수:바람 계급별일수(바람장미)] (kma.go.kr)

 

 

 

디자인은 다소 아쉽지만 쉽고 빠르게 다양한 시간별로 바람장미를 자동으로 그리기 위해서는 R의 openair 패키지를 사용합니다. 스크립트 한 줄이면 아래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windRose(mydata, type="season", breaks = c(0, 1, 2, 3, 4, 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