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IS

ArcGIS 10.X 국가별(중국 예시) 행정구역도 추가하기

by Prof. Sung-Deuk Choi 2021. 8. 29.

동북아시아 규모의 오염물질 장거리 이동 연구를 위해서 중국의 행정구역도가 필요합니다. 

 

GADM 사이트 사용하기

아래 사이트에 방문해서 중국을 선택하고 shp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Level이 증가할 때마다 상세 행정구역도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https://gadm.org/download_country_v3.html

ArcGIS 허브 사용하기

이전 글(https://eacl.tistory.com/56?category=779834)과 동일한 방법으로 검색해서 China 행정구역 shp 파일을 선택합니다. 저는 용량이 작은 파일을 선택했습니다. 

용량이 큰 상세 파일을 사용하려면 China admin을 검색합니다. 이후 과정은 이전 글(https://eacl.tistory.com/56?category=779834)과 동일합니다.

 

세계지도에 중국 상세 지도 중첩하기

세계지도 shp 파일 위에 중국 shp 파일을 올리고 Feature label을 선택해서 구체적인 지명이 나오게 합니다. 이 지도 위에 오염물질 배출량, 위성자료, 지상측정자료, 역궤적 등을 중첩시키면, 중국 어느 지역이 국내 대기오염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우리 연구실 논문(https://linkinghub.elsevier.com/retrieve/pii/S0269749120300944) 부록에 있는 그림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