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이가 환경공학을 전공하고 싶다고 해서 걱정인 학부모님께

by Prof. Sung-Deuk Choi 2024. 5. 29.

대학생 아이의 환경공학분야 대학원 진학 관련해서 고민이 많은 학부모께서 댓글 남겼다가 삭제하고 계셔서 글을 남깁니다. 제 블로그에 댓글을 남기는 순간 스마트폰 어플에 댓글이 올라왔다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그래서 제가 열심히 답장을 적었는데 그냥 댓글을 삭제한 경우도 있고, 어떻게 답을 할까 고민하고 답을 쓰려고 로그인을 하면 어느새 댓글이 삭제되어 있기도 합니다. 다른 학부모들이나 학생들도 참고할 내용이라서 별도의 글로 올립니다. 타 상위권 대학 학생이 자대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는 상황이며, UNIST 대학원 진학 상담이 아닙니다.  

 

일단, 첫 댓글에 대한 답장 다시 올립니다

 

안녕하세요. 연락 감사합니다. 우선 환경분야가 너무 넓기 때문에 진로 등을 하나로 설명하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다양한 이공계 전공자가 환경공학을 연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기분야에서도 어느 세부 전공을 하느냐에 따라 진로가 너무 다양합니다. 박사학위에서 중요한 것은 학과 이름이 아니고 지도교수의 세부 전공입니다. 이에 따라서 같은 환경공학 박사를 해도 기업체 위주로 취업하는 경우도 있고, 학계나 연구소 위주로 취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일 제가 RIST에 출장가서 세미나를 합니다. 당연히 환경전공자들이 RIST에 취업을 많이 했다는 거겠지요 (환경전공자가 RIST 등의 연구소에도 취업 가능하냐는 질문에 대한 답변). 글로 말씀 드리는 것이 너무 한계가 있어서 어려운데, 가능하시면 제 사무실에 방문해 주실 수 있으신지요? 제가 졸업한 포항공대 연구실과 현재 제 연구실 졸업생 진로 현황을 보여 드리면 생각이 많이 바뀌실 수도 있고, 대학원-포닥-교수 임용 과정에 대한 설명과 실제 연구현장을 보시면 지금 하시는 고민이 많이 해결될 것 같습니다. (UNIST 사무실 주소 안내 후 삭제). 사모님/아이와 같이 오셔도 좋습니다. (핸드폰, 이메일 안내 후 삭제)

 

 

두 번째 댓글에 대한 답변입니다.

 

환경전공 대학원생들에게 기회가 많이 생길 것이라는 얘기는 이공계 상위권 학생들의 환경 전공 선택이 줄어들고 있어서 상대적으로 덜 우수한 학생들이 대학 교수, 정출연 연구원, 정부연구소 공무원 등이 될 기회가 많아 진다는 전망입니다.

 

학부모님의 학력과 현 직장을 고려할 때, 다양한 이공계 전공별 진로, 대학과 대학원 졸업생의 진로 다양성을 인터넷 사이트나 유튜브 동영상으로는 제대로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현재 부모님보다 아이가 훨씬 정확한 정보를 접하고 있으며 본인의 진로(대학원 입학과 이후 연구자로서의 경력)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넷이나 지인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공계 전공 전망은 중하위권 대학 출신에게는 맞는 말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상위권 이공계 대학의 자대출신 학부생이 대학원에 입학할 경우에는 상황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주위 사람들 얘기에 휘둘리지 마시고 그냥 아이의 선택에 맡기세요. 똑똑하고 성실한 아이는 어떤 전공을 택해도 연구자로서 안정적인 직장을 잡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에게 이 글을 보여 주시고 여름방학 중에 본인이 원하면 제 연구실에 찾아오라고 해주세요. 제가 예전에 고교 진로 상담 교사와 학부모 대상 전공 선택 강의도 했기 때문에, 대학원 졸업 이후의 진로에 대해 잘 알려줄 수 있습니다. 환경공학이 좋으니까 지금 아이가 희망하는 대학원에 진학하라고 설득할 생각은 없으므로 안심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