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처리

R & MATLAB 산점도에 날짜 컬러바(color bar) 추가하기

by Prof. Sung-Deuk Choi 2022. 4. 18.

보통 2차원 혹은 3차원 산점도는 각각 2개와 3개의 변수 자료를 입력할 수 있는데, 점의 크기나 색깔을 이용해서 변수를 더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매트랩 예제입니다. 풍속, 일사량, 기온을 3차원 산점도로 나타내고 오존 농도를 컬러바로 표현했습니다. 

3차원 산점도 플롯 만들기 - MATLAB & Simulink - MathWorks 한국

 

3차원 산점도 플롯 만들기 - MATLAB & Simulink - MathWorks 한국

이 예제의 수정된 버전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편집한 내용을 반영하여 이 예제를 여시겠습니까?

kr.mathworks.com

 

 

대기오염 연구에서 컬러바는 보통 오염물질 농도로 그리는 경우가 많은데, 가끔은 날짜로 컬러바를 그리는 것이 효과적일 때도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를 참고해서 R의 ggplot2 패키지로 미세먼지 산점도를 그렸습니다. 
r - Scatter plot with ggplot2 colored by dates - Stack Overflow

 

왼쪽은 통상적인 일평균 미세먼지 농도의 시계열 그래프에 황산염 이온을 컬러바로 추가했고, 오른쪽은 미세먼지와 황산염 이온의 산포도에 날짜 컬러바를 추가한 그림입니다. 같은 자료로 다르게 표현했습니다.

 

 

아래 사이트 일부 참고해서 매트랩으로 같은 그림을 그렸습니다.

날짜/시간을 날짜 일련 번호 값(Serial Date Number)으로 변환 - MATLAB datenum - MathWorks 한국

 

제 눈에는 훨씬 전문적으로 보입니다. 다만, R의 open air 패키지를 사용하는 것이 워낙 편하기 때문에, 오염현상을 해석하려면 R로 최대한 많은 그림을 그려보고, 필요하면 논문용 그림은 매트랩으로 그려도 될 것 같습니다. 

 

댓글